본문 바로가기
다이어트/운동법

무산소 유산소 순서를 알아보자!

by 잡몬스터블 2020. 8. 23.
반응형

우리가 흔히 살이라고 하는 지방은 중성지방입니다.

중성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글리세롤과 유리지방산으로 쪼개져야 합니다.

하지만 이 과정은 탄수화물 보다 복잡하고 시간도 상당히 오래 걸립니다.

 

반면 탄수화물은 글리코겐 형태의 탄수화물과 혈당에 있는 포도당을 활용해 아주 빠르게 에너지를 발생시킬수 있습니다.

 

이러한 이유로 운동을 할 때는 주로 탄수화물 대사를 먼저 사용하게 됩니다.

 

인체는 식사를 통해 흡수한 탄수화물을 간과 근육에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하게 되는데

이 탄수화물을 고강도 웨이트 운동으로 빠르게 고갈시키면 지방연소를 빠르게 촉진할 수 있습니다.

 

따라서 무산소 운동을 한 이후에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효율적인 다이어트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.

[무산소운동 -> 유산소운동의 장점]

1. 근육량을 증가시켜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며 살이 쉽게 찌지 않는 체질로 만들어줍니다.

2. 빠르게 탄수화물을 고갈시키면 인체는 탄수화물 절약을 위해 지방 대사율을 올리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 한가지만

하는 것 보다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같이 할 때 훨씬 빠르게 지방을 감량할 수 있습니다.

(약 1시간 정도의 고강도 웨이트 이후 10-30분 정도 저강도 유산소 운동이 효율적이고 빠르게 지방 감량 가능)

 

3. 무산소 운동을 할 때 근육통과 피로감을 느끼게 해주는 산성물질인 젖산이 축적되고 피로도가 쌓이는데 마무리로 10분 이상의 저강도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젖산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어 피로감과 근육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.

따라서 다음과 같은 운동순서는 지방을 효율적으로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.

★ 다이어트 목적으로 운동을 하는 경우

고강도 무산소 40-60분 -> 저강도유산소 30분

 

★근육 및 체중증가 목적으로 운동을 하는 경우

고강도무산소 50-60분 -> 저강도유산소 10분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